Programming Learning Diary

오픈소스 라이선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1-14 07:41

본문

오픈소스 라이선스

오픈소스란 어떤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 필요한 소스 코드나 설계도를 누구나 접근해서 열람할 수 있도록 공개하는 것.

오픈소스라 하면 보통 무료 저작권이고 공짜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다양한 종류의 오픈소스 라이선스가 존재하며 개인적 이용은 가능하지만, 상업적 이용에 제한이 있거나 경우에 따라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현실적으론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코드를 직접 작성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경우 오픈소스에 의존하게 됩니다. 개인적인 사용을 목적으로는 문제가 없겠지만, 회사에서(상업적으로)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하다가는 문제가 돼서 해고당하거나 피해 보상을 해줘야 할지도 모릅니다.
물론 인터넷에 떠도는 코드 몇 줄 복사해서 썼다고 그 정도 심각한 문제가 되진 않겠지만, 항상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에서 작업 중에 괜찮은 오픈소스를 찾았다면 반사적으로 ‘License’부터 찾으세요!

수많은 라이선스를 다 공부할 필요는 없고, 보기만 해도 흐뭇해지는 라이선스를 몇 가지 소개합니다.

Apache License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자체 소프트웨어에 적용하기 위해 만든 라이선스입니다.
개인적/상업적 이용, 배포, 수정, 특허 신청이 가능합니다.

MIT License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에서 소프트웨어 학생들을 위해 개발한 라이선스입니다.
개인 소스에 이 라이선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표시만 지켜주면 되며, 나머지 사용에 대한 제약은 없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BSD License

BSD(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는 버클리 캘리포니아대학에서 개발한 라이선스입니다.
MIT와 동일하게 라이선스 표시만 지켜주시면 됩니다.

Beerware

오픈소스 개발자에게 맥주를 사줘야 하는 라이선스입니다.
물론 만날 수 있다면 말이죠!

그 외 더 많은 오픈소스 라이선스에 대한 정보는 OpenSource.org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